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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대인관계의 심리학] 집단에서의 대인관계

by hyeon_ni 2024. 3. 3.

우리가 살아가는 데 혼자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보통 다른 사람들과 집단과 조직을 이루어 살아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혼자 있을 때와는 다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집단에 있을 때와 혼자 있을 때 개인은 어떤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적 촉진과 사회적 태만

 1) 사회적 촉진

 ①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현상

  : 집단 상황에서 개인이 수행하는 작업의 수행력이 개인이 혼자 하는 상황에서의 수행력보다 높게 나타나는 현상

 → 간단하고, 쉽고, 익숙하고, 잘하는 과제에서 잘 나타난다. 

 ②사회적 억제(social inhibition) 현상

  : 집단 상황에서 개인이 수행하는 작업의 수행력이 개인이 혼자 하는 상황에서의 수행력보다 낮게 나타나는 현상 

  → 복잡하거나, 어렵거나, 낯설고, 난해한 과제에서 나타난다. 

 ③ 자욘스(Zajonc)의 추동 이론

  : 타인의 존재는 개인에게 추동 또는 동기를 추가시킨다. 이 추동이 익숙한 행위의 출현 가능성을 증가시킴으로써 과제에 따라 수행을 촉진 또는 방해한다. 과제가 잘 학습되었거나 선천적인 반응의 경우, 평소 자신 있게 수행해오던 일인 경우 사회적 촉진이 일어나지만, 학습이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고도의 지적인 수행을 요하는 경우에는 사회적 저해가 일어난다.

 

 2) 사회적 태만

  사람들이 혼자 일할 때보다 집단에서 공동으로 일할 때 노력을 덜 해서 개인당 수행이 떨어지는 경향이다. 무임승차 효과라고도 한다.

 ① 사회적 태만의 원인

  행위자 자신이나 관찰자가 자신의 기여도를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동기의 감소가 일어날 수 있다. 또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개인들의 힘을 순간적으로 모아야 하는 경우, 모으는 시점이 일치하지 않을 때 힘의 상실이 나타난다.

  ② 사회적 태만이 감소하는 조건

  사회적 태만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기여가 집단이 성공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게 해야 한다. 또 집단이 소규모여서 개인적 기여도가 비교적 잘 드러날 때, 집단응집력이 높을 때 태만이 덜 일어난다. 과제가 재미있거나 도전감을 불러일으킬 때에도 태만이 덜 일어난다.

 

2. 상호성의 영향

 자신에게 보상을 주거나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 사람들은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무언가를 받았다면 다른 사람이 무언가를 필요로 할 때 그것을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Give and Take)

 

3. 일관성의 영향

  인지 부조화 이론에 따르면 자신의 행동이 태도와 일관되지 않으면 사람들은 부조화를 경험한다. 부조화가 발생하면 이를 회복하기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조화를 회복하려고 한다.

 1) 의사결정 후의 태도변화

  어떤 의사결정을 하고 나면 선택지에 대한 호감을 증가시키고 비선택지에 대해서는 호감을 감소시키려는 경향이 높아진다. 그래서 자신의 행동을 타당화시키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경향이 생긴다. 

 2) 불충분 정당화

  우리는 마음에 맞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을 할 수밖에 없었던 핑곗거리를 찾고, 거기서 마음의 평안을 찾으려고 한다. 하지만 나의 행동에 대해서 정당화시킬 핑곗거리가 없을 경우 마음은 불편해진다. 이럴 경우, 행동이나 태도를 바꿔서 일관성을 맞추려는 경향을 보인다.

 3) 노력의 정당화

  무언가 열심히 했는데 얻은 것이 적다면 부조화를 경험한다. 이를 감소시키고자 노력을 들여 달성코자 했던 목표를 더욱 긍정적으로 여기게 된다.

 4) 자기 지각 이론

 사람들은 여러 대상이나 쟁점들에 대해서 명확한 태도를 갖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때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난 상황으로부터 추론해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게 된다. 

 

4. 사회적 압력에 대한 저항

 1) 반발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의 자유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행동의 자유가 억압받으면 자유를 유지하거나 회복하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심리적 반발 이론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잘 안 읽는 책을 친구가 빌려달라고  했을 때, 순순히 빌려주고 싶지 않은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2) 독특성 주장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처럼 살기를 원하고 특히 그 대상이 자신이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일 경우 더욱 그런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자신의 개성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과 완전히 똑같아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 양면성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을 독특한 인물로 생각할 때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의 개성을 부각할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된다. 

 

5. 사회적 압력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

 1) 다수의 압력

  어떤 집단에서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은 불편하고 쉽지 않다. 하지만 개인에게나 자신의 의견을 지지하는 사람에게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집단내에서 무엇인가를 하도록 압력을 받는다면 시간을 버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글쎄요, 지금 즉시 대답을 못 해 드리겠는데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자신과 생각이 같은 한두 명의 사람을 찾아 그 집단의 요구에 함께 거절한다. 그리고 자신이 압력을 받는 분야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권위의 압력

  권위자의 명령을 생각 없이 따르지 말고 잠시 여유를 가지고 질문을 해봐야 한다. '만약 다른 사람이 요구하지 않았어도 내가 이 일을 할까?, 내가 진정으로 하기를 원하는 것인가?' 등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물어봐야 한다. 

 3) 요구

  요구에 직면했을 때는 의심하는 태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생각 없이 그 요구를 수용하기보다는 바람직한 결과가 발생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하여 자신에게 질문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한 요구로 상대방이 취하는 이익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상호성

  자신이 약간이라도 혜택을 받는 경우, 그 영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애초에 마음의 빚을 지지 않는 방향으로 예방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일 때가 많다. 누군가가 아무런  이유가 없는데도 무엇인가를 제공해 줄 때, 정중히 거절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질문을 해본다. '그 사람에게 호의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만 하지 않을까?'

 

이렇듯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그 사람들이 나에게 영향을 미칠 때는 그 결과나 내가 취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충분히 고민해 보고 신중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